본문 바로가기

IT/IT

인터넷 성능 비교(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웨일) - 브라우저 메모리사용량 비교

반응형

1. 크롬(Chrome)

우선 제일 유명한 '크롬'입니다

 

네이버 화면만을 띄웠을 때 상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메모리 213.8MB 정도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그럼 유튜브를 실행시킨 화면에서는 어떨까요?

 

메모리 78.7MB로 오히려 더 줄어든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다음은 왓챠입니다

 

왓챠에서는 처참하네요;; 750MB나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 엣지(Microsoft Edge)

Windows 10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Internet Explorer 업그레이드 버전인 '엣지' 입니다~

 

네이버 화면을 띄웠을 땐 메모리가 어떨까요?

 

메모리 181MB로 크롬보다 약 30MB 정도 적게 사용하네요


그렇다면 유튜브를 켰을 때는 어떨까요!

 

메모리 283.3MB로 크롬보다 약 70MB 정도 많이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다음은 왓챠입니다~

 

왓챠에서는 엣지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네요~ 사용하기 좋아 보입니다


3. 파이어폭스(Firefox)

다음은 파이어폭스의 네이버 화면의 메모리 사용량입니다

 

메모리 사용량 176MB로 이때까지 중 가장 적은 메모리 사용량을 보여주네요


정말 많이 가벼운데요 그렇다면 유튜브는 어떨까요?

 

결과는 정반대였습니다.. 유튜브는 압도적으로 메모리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크롬보다 무려 약 8배를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네요


왓챠!! 는 어떨까요

 

유튜브와 비슷한 494.2MB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유튜브가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지 왓챠가 적게 사용하는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크게 차이가 없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4. 웨일(Whale)

마지막은 국산 브라우저인 네이버에서 만든 웨일인데요

 

웨일의 메모리 사용량은?!

 

225.2MB로 크롬보다 약 10MB 정도 많은 사용량을 기록했네요


10MB 정도는 큰 차이가 없으니 이번엔 유튜브를 한번 볼까요?

 

298.6MB로 약 300MB를 기록하였네요

 

크게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사용량을 보여주네요


이것도 왓챠를 한번 살펴보죠

 

478MB로 파이어폭스와 비슷한 사용량을 보여주네요

 

왓챠를 보기에는 크게 메리트가 있어 보이진 않습니다~


총정리

1. 인터넷 서핑

단순 인터넷 서핑은 파이어폭스>엣지>크롬>웨일 순으로 좋은 사용량을 보여주네요

 

 

2. 유튜브

유튜브는 크롬>엣지>웨일>파이어폭스 순으로

 

압도적으로 크롬이 승리하였습니다

 

같은 회사인 구글에서 만들어서 그런 것일까요? 최적화가 상당한 모습이네요

 

 

3. 왓챠(넷플릭스)

이번엔 ott서비스인 왓챠입니다

 

왓챠는 엣지>웨일>파이어폭스>크롬 으로 크롬이 압도적으로 패배하였네요

 

나머지는 크게 차이는 없이 비슷비슷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종합적으로 살펴보게 된다면 결국 엣지가 전반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네요

 

단순 비교를 통한 실험이지만 엣지가 예전 익스플로러의 악명을 벗고 다시금 치고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크롬이 아주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유튜브 동영상 시청을 하시는 분이라면 크롬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